자전거의 종류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자전거에 대한 간단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최근엔 자전거의 종류가 정말 많아졌기에 더 그렇습니다. 자전거의 종류만 해도 수십 종류가 넘습니다.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MTB자전거도 전문적인 MTB자전거와 일반 생활MTB가 있고 싸이클이라고 부르는 로드 자전거 역시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올라운드, 에어로, 엔듀런스 등 여러 종류로 나눠 집니다.
대략 크게만 분류를 해보자면, MTB, 로드, 하이브리드, 미니밸로(미니스프린터), 펫바이크, 도심형(접이식, 스트라이다), 리컴번트(누워서 타는 자전거), 전기 자전거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오늘은 많은 종류의 자전거 중에 요즘 가장 핫한 전기 자전거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기 자전거는 구동방식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1) PAS Type
가장 대표적인 파스 타입은 페달링을 하면 모터가 페달링을 돕는(어시스트) 방식으로 패달링을 하지 않으면 자전거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오르막에서는 모터의 도움으로 조금 더 쉽게 패달링을 할 수 있습니다. 패달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있고 모터는 보조적인 역활을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 있고 별도의 운전면허가 없어도 주행이 가능하지만 연령은 만 13세 이상으로 제한이 있습니다.
2)Throttle Type
두 번째로는 스로틀 타입이 있습니다. 스로틀 타입의 경우 패달링이 없이 전기모터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전기 스쿠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패달링 없이 자전거가 움직이기 때문에 스로틀 타입의 경우 개인형 이동장치로 분류되어 스쿠터와 마찬가지로 원동기 면허가 있어야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토바이와 같이 헬멧 착용이 의무화이며 만 16세 이상부터 운행이 가능합니다. 스로틀 타입의 경우 자전거 전용 도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시속 25km 속도 규정과 30kg이하의 무게(제조사 표시 기준으로 적용한다고 합니다.)의 자전거로 헬멧을 착용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면허는 당연히 소지하셔야 하구요.
3) PAS+Throttle Type
세 번째는 파스와 스로틀의 혼합 타입입니다. 스로틀 방식과 파스 방식을 모두 겸한 방식으로 대부분의 전기자전거는 혼합 타입입니다. 속도와 무게 규정을 지키고 헬멧을 착용하면 역시 자전거 통행이 가능합니다. 혼합 방식 역시 스로틀 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동기 면허를 필요로 합니다.
전기자전거 스펙 확인
전기 자전거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일단 전기 자전거의 스펙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면 좋습니다. 스펙을 확인할 능력이 있다면 다양한 전기 자전거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나와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전기자전거 추천, 전기자전거 검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함께 표시 됩니다.
전기 재원을 보시면 와트(W)와 볼트(V), 암페어(Ah) 가 표시 됩니다. 특히 이 전기 재원은 자전거를 선택하기 위해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자신의 체중에 따라 짐의 무게에 따라,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필요한 스펙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거리(20~30km)를 출퇴근하는 용도라면 배터리의 용량이 4~5Ah 정도면 가능하지만 50km 이상의 장거리를 다닐 경우 최소 10Ah 이상의 배터리가 있어야 합니다.
모터 출력의 경우 볼트(V)로 표시를 하는데, 주로 평지를 운행한다면 24V 정도면 충분하지만, 오르막이 많거나, 운전자의 체중이 많거나 짐의 무게가 많다면 36V이상의 모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노면의 상태에 따라 바퀴의 직경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요 바퀴의 직경이 작으면 작을수록 흔들림이 크기 때문에 고르지 않은 도로를 주로 달려야 할 경우 바퀴의 지름이 큰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자전거 추천 (22년 4월 18일 기준)
1. 다나와 전기 자전거추천 1위 | AU테크 스카닉 M20 36V 7.5Ah (2021년형)
AU테크는 전기자전거 시장에서는 매우 유명 브랜드로 삼천리 자전거 만큼의 입지를 보여주는 브랜드 입니다. AU테크에서 출시한 M20은 3단 접이식 자전거로 PAS+Throttle 겸용 방식 자전거 입니다. 7단 기어에 20인치 타이어로 미니벨로 전기 자전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국 200여개의 대리점이 있어 AS도 걱정이 없는 제품으로 가격은 579,000원 입니다. 스카닉 M20의 경우 36V와 24V 두 가지 모델이 출시 되었는데요, 24V 5Ah의 경우 408,270원으로 조금 더 저렴합니다. 위의 설명과 같이 30km 이내의 주행거리라면 가성비가 좋은 입문용 자전거로 24V를 추천 드립니다.
2. 다나와 전기 자전거추천 2위 | 샤오미 치사이클 EF1 클래식(2021년형)
샤오미는 전동스쿠터에 이어 전기자전거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치사이클 EF1 클래식은 3단 기어 방식에 16인치 타이어를 사용하고 며 3단 접이식 자전거 입니다. 전기재원을 보면 250W / 42V 이며 구동방식은 겸용 방식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며 16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는만큼 부피가 작아 휴대성이 좋은 제품입니다.
2020년에 출시된 샤오미 치사이클 EF1 플러스 보다 더 좋은 스펙을 보유하고 가격은 더 저렴해져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치사이클 EF1 클래식의 가격은 904,090원 입니다.
3. 다나와 전기 자전거추천 5위 | 삼천리자전거 팬텀 HX (2022년형)
갑자기 5위를 소개 드리는 이유는 3위는 AU테크 스카닉 M20 24V 이고 4위는 해외구매 상품이여서 건너띄고 5위로 오게 되었습니다. 팬텀 HX는 2022년 삼천리자전거에서 출시한 전기자전거로 MTB형 전기 자전거입니다. 26인치 타이어에 7단 기어로 무게는 22.4kg으로 조금 무거운 편입니다. 전기재원을 보면 350W / 36V / 10.4Ah 이며 구동방식은 겸용 방식입니다. MTB 형이기 때문에 폴딩이 되지는 않지만 그만큼 충격 완화에 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출퇴근 뿐만 아니라 레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 입니다. 가격은 1,140,000원 입니다.
4. 다나와 전기 자전거추천 7위 | 모토벨로 G8 (2021년형)
다음은 모토벨로 G8 입니다. 7단 기어, 20인치 접이식 자전거로 전기재원은 350W / 36V / 8Ah 이며 구동방식은 겸용방식입니다. 기본적인 생활 방수가 가능한 자전거입니다. 가격은 798,000원 입니다.
오늘은 전기자전거 추천과 선택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전기자전거를 잘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목적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배달을 할 경우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자전거를 선택해야 하고, 출퇴근 정도라면 대용량의 비싼 자전거가 아니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주행 경로의 컨디션도 고려를 하여 언덕지형인지 평지인지에 따라 모터출력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 자신에게 딱 맞는 전기자전거를 고르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이겠죠? 안전장비와 도로교통법을 잘 지키며 안전한 라이딩을 통해 안전사고에 주의하여 즐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